본문 바로가기

01. 부동산 초읽기 /3) 투자 초읽기

고층 아파트 계약할까? 장단점 알아보기

 

고층 아파트 장단점

 

요즘 부동산 정책 시행으로 많은 투자자분들이 투자를 꺼려하시는 부분이 있는데요 그 이유는 양도세 중과세 때문이기도 하며 LTV DTI가 모두 10%씩 하양했기 때문도 있습니다. 하지만 서울의 아파트를 매수 할때 투자자 뿐만 아니라 실거주 분들도 모두 대출한도가 낮아 졌기 때문에 서울에서 집사기는 하늘의 별따기라고 봐도 과언이 아니네요. 이런 와중에도 풍선효과를 거두는 지역이 있는데요 바로 8.2 부동산 대책을 빗겨간 경기 지역입니다.

 


 

경기 지역에 역세권에 좋은 아파트가 나왔다면 투자를 감행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또한 아파트 저층 뿐만 아니라 고층에 대해서도 투자 또는 실거주를 고려하시는 분들이 있을텐데요 오늘은 고층 아파트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고 꼐약시 참고하실수 있도록 안내를 해드리겠습니다.

 

 


 

고층 아파트 단점

 

우선 고층 아파트 증후군을 아시나요? top 층 또는 고층에 거주할 시 저층에 사는 사람들보다 감기에 더 잘 걸리게되고, 두통, 호흡, 각종질환이 많이 발생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개인 건강 및 차이가 있겠지만, 노약자의 경우 저층 또는 중증에 거주하는것을 선호하는 이유가 괜히 있는것은 아니랍니다. 고층 아파트 증후군은 오한, 복통, 코가시리거나 손이 저리며 피로가 지속되는 현상이기도 합니다.

 

 

또한 고층에 살경우 재해에 취약한 부분이 있습니다. 요즘 지진이나 화재등이 많이 발생하는데요 이런 재해가 발생할 경우 빠른 대피가 우선 불가능 합니다. 또한 고층은 바람이 많이 불어 화재시 더 쉽게 불이 번지게 됩니다. 또한 태풍시 고층의 유리가 더 많이 깨지는데요 그 유는 상층부의 바람이 하층보다는 더 세게 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추위를 들수 있겠는데요, 고층 아파트의 경우 여름에는 많이 덥고, 겨울에는 많이 춥습니다. 여름에는 햇볕이 잘 들기떄문에 덥고, 겨울은 바람이 세기때문에 더 춥습니다. 하지만 동과 향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으니 이점은 염두해 두시길 바랍니다.

 

 

고층 아파트 장점

 

이번에는 장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가장 좋은것은 조망권과 일조권을 들 수 있습니다. 요즘 가장 좋은게 입지 뿐만 아니라 조망권이기도 합니다. 고층에 거주하시면 탁트인 조망에 저층에서는 볼수 없는 높은 시야에서 펼쳐지는 뷰를 감상 할 수 있답니다. 또한 햇빛도 잘 들어오니 일석 이조 입니다.

 

 

두번쨰는 도둑과 벌레에서 어느정도 해방이 된다는 점 입니다. 고층으로 갈수록 도둑의 침입과 벌레가 들어올 수 있는 확률이 낮아지고 저층부에 비해 훨씬 보안이나 해충 피해에 조금더 자유로울 수 있답니다.

 


 

마지막으로는 공기의 통풍 및 환기에 유리합니다. 높이 올라갈 수록 공기의 흐름이 더 빠르기 때문에 환기 측면에서는 공기의 순환 및 환기 그리고 통풍이 유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채광 및 사생활 침해의 걱정이 낮다는 점도 좋은 점에 속한답니다.